자신을 초월해서 중생들을 이익하다.

기사입력:2016-04-21 19:42:06
mediaplayer
동영상

CNN 셴얼 인터뷰

BBC 셴얼 인터뷰

잡지 못하다

【쉬에청 큰스님 법문】인생은 느끼고 깨닫다

강의시간:2006년9월23일

강의지점:북경용천사

쉬에청 큰스님:2006년 중국불교협회 부회장,북경용천사 방장 역임

여러분은 절에 와서 많은 일을 하며 많은 자량(資糧)을 모았습니다.처음 온 사람도 선근이 있고 불법과 인연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만일 선근과 인연이 부족하다면 이곳을 찾아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반대로 당신이 이곳을 찾아올 수 있었던 것 또한 불법과 인연이 있고 삼보와 인연이 있으며,당신의 선근이 이미 발견되었다는 것이니 앞으로 희망이 있는 것입니다.

오래 수행하고 배운 우리 도반과 출가한 법사 모두 큰 마음을 내고 크게 발원해야 하며 부단히 열심히 힘써 노력해서 불법을 배워야 합니다.불법을 처음으로 배운 사람과 처음 사찰에 온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자아를 초월해야 됩니다.자아를 초월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바로 세속의 나를 초월한다는 것입니다.세속의나는목표가거의 비슷하기 때문에많은 행위에 문제가 있습니다.

질투,교만으로 인해 남을 이롭게 하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방금 했습니다.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초월해야 합니다.자신을 초월해야 합니다.그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모두들 잘못된 인지를 바탕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잘못이 오히려 옳은 것으로 변합니다.초월해야 합니다.해탈해야 합니다.이 방면에서 노력하여 “자기 중심”을 초월해야 합니다.자기 중심이라는 것은 시시각각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자신의 문제만 생각하며 다른 사람을 소홀히 하고 많은 사람들을 등한히 하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우리는 초월해야 합니다.우리는 인생의 일시성,인생의 한계성을 초월해야 합니다.당신의 안목이 좁기 때문에 당신이 보는 것은 내일의 일,아주 가까이에 있는 일 일뿐이며,멀리 있는 일은 명확히 보지 못합니다.한계성을 초월하면 우리 개인만 생각하거나 당신의 가족 몇 명,당신 직장 안의 몇몇 소수만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우리의 마음속의 골격이 쉽사리 넓어지지 않고,우리 생각의 갈래도 열리지 않으며,우리의 사유 패턴에 문제가 있는 것,이 모든 것을 초월해야 합니다.“초월”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모두가 비교적 쉽게 이해하고 비교적 쉽게 인식하며 비교적 쉽게 받아들입니다.

용천의 소리 | 면책 성명 | 인재초빙 | 교통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