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부처님 오신날 중국 불교 협회 인사말

기사입력:2018-05-22 14:38:51



2018년 중국 불교 협회 부처님 오신날 인사말

(2018522일 북경 영광사(靈光寺))

중국 불교 협회 회장 쉬에청 큰스님

 

지도자 여러분,중국외교관 여러분,귀빈 여러분,스님과 신도여러분:

초여름의 북경 서산은 초목이 푸르고 만물이 수려하며 생기가 넘칩니다.청정하고 장엄한 부처님 치아 사리탑 밑에서 부처님의 광명이 두루 비추고 현인 성자들이 모여 대중들은 기쁨이 넘칩니다.한전 불교의 전통에 의하면 오늘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오신날입니다.오늘 중국 불교 협회는 성대한 봉축 행사를 거행하여 수도 불교 사부 대중과 각계 귀빈들이 함께 북경 용광사에 모여서 부처님 태자상을 목욕시키고 불타의 은덕을 추모하며,세존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널리 알리며 법의 희열과 청량함을 체험하기에 인연이 수승하고 상서럽습니다.저는 삼가 중국 불교 협회를 대표하여 오늘 행사에 참가하신 지도자 여러분,주 중국 외교관 여러분,각계 귀빈과 친구 여러분,열렬히 환영합니다.며칠 더 지나면 우리는 티벳 불교의 사가다와절과 남전 불교의 베삭데이를 맞이합니다.이 청정하고 상서러운 날에 전국 삼대 언어계 불교 사부대중들에게 아름다운 기념일의 축복을 드립니다.

 “세존께서는 가장 수승하시어 온갖 번뇌를 잘 끊으시니 한량없이 뛰어난 공덕은 여래의 몸에 모두 모였네.”이천 오백여 년 전 싯다르타(悉達多)왕자가 고대 인도 카필라성(迦毘羅衛, kapilavastu)에서 탄생했습니다.기록에 의하면,왕자가 탄생 시,길하고 원만한 서상(瑞相)이 나타났다고 합니다.아홉 마리의 용이 물을 뿜어 금신(金身)을 씻어 주고 일곱 걸음을 걸을 때 그 발자국마다 연꽃이 피어났다고 합니다.부처님은 출가 전 귀한 왕자의 몸으로서 세간의 오욕(五欲)의 낙을 한껏 누릴 수 있었지만 그는 결코 부귀영화,높은 지위와 권력에 조금이라도 미련을 갖지 않고 오로지 한마음으로 생사에서 해탈하고 큰 깨달음을 얻는 길을 추구했습니다.네 가지의 고난을 보고 한밤에 출가하여 육 년의 고행을 거쳐 팔상성도(八相成道)하여 마침내 원만한 큰 깨달음을 이루었습니다.성불(成佛)하신 후,세존은 근기에 따라 설법을 하고 제자를 섭수(攝受)하고 승단을 일으켰으며 법륜을 돌리고 고를 낙으로 변화시키고 중생을 제도하였습니다.싯다르타(悉達多)왕자가 인간세상에 태어나 사람으로 수행을 하여 부처가 된 빛난 사적은 우리 불제자들한테 해탈과 깨달음을 강렬하게 추구하는 위대한 본보기를 세워 주었습니다.부처님이 큰 깨달음을 원만하게 이루고 묘법을 설하고 마음을 정화하고 중생을 광범위하게 제도하는 비지원행(悲智願行)은 모든 불제자들이 보리(菩提)의 길에서 용맹하게 정진(精進)하는 동력의 원천입니다.부처님께서 자비롭게 법문을 하신 삼장십이부경전(三藏十二部經典),인과상속(因果相續),연기성공(緣起性空)을 핵심으로 한 교리사상,계정혜(戒定慧)세 가지 학습의 수행 방법은 불제자들이 참다운 깨달음의 길로 이르게 하는 환한 등불이고 윤회의 고해를 건너는 배입니다.불교의 자비 평화,중도 원융(中道圓融)의 정신과,마음을 정화하고 도덕을 배양하는 독특한 작용은 인류 정신 문명의 발전과 진보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서로 다른 문화,서로 다른 문명의 조화로운 공존 및 교류를 위해 지혜로운 귀감을 제공해 주었습니다.부처님께서 일깨워주시고 보여주신 마음의 빛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 민족과 종족을 떠나 평등하게 비추어 주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빛을 발하여 지금도 여전히 눈부신 광채로 인류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해주고 있습니다.

사람이 도를 알릴 수 있고 도가 사람을 알리는 것은 아닙니다.한 세대 또 한 세대 대를 이어 부처님 제자,인간세상에서의 보살님들이 홍법이생의 보리 대원으로 산 넘어 바다 건너 만리길을 홀로 걷고 서행하고 동도하며 법을 구하기 위하여,포교하기 위하여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생명마저 아끼지 않으며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의 광명을 전 아세아,근대에는 멀리 유럽과 아메리카에,전 세계에 전하였습니다.포교의 길에서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마음속에 중생을 담은 부처님의 제자로서 여래의 사자(使者)이며 평화의 사자,문화의 사자,다른 문화와 국가 민족간에 서로 마음이 통하는 다리,문화를 융합하는 다리,문명이 서로 본보기로 삼는 다리를 세워서 평화와 우의의 문화 유대를 맺었습니다.상인의 대열이 오고가고 낙타의 방울 소리가 울리는 육상 실크로드와 배가 오고가고 돛이 높이 올려 있는 해상 실크로드도 불교의 전파로 인하여 단순한 무역의 통로에서 불교 홍법의 길,문화 교류의 길,문명이 서로 교감하는 길,민족 융합의 길,평화 번영의 길이 되어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빛나는 한 장을 썼습니다.

불교는 중국에 전래된 후 서천동토의 역대 고승들이 부처님의 본의에 입각하여 불교의 중도융합 정신을 발양하고 불교의 자비롭고 선묘한 지혜를 활용하여 중화 문화의 진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유교문화와 서로 교류,흡수하면서 귀감을 삼으며 융합함으로써 중국 특색의 불교사상과 불교문화를 발전시켜왔으며 심층적이고 전방위적인 중국화(中國化)를 실현했습니다.불교 문화는 중화 우수 전통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 중국인의 종교 신앙,철학 사상,문학 예술,의례 풍속 등에 깊은 영향을 남겼으며 중화문화의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인민의 복지를 증진했습니다.중국 특색의 불교 사상은 한반도,일본 및 베트남에 유입되어 한중 불교의 황금 유대를 맺고 동아시아의 문화 교류를 촉진하며 평화 번영을 도모하고 마음이 서로 통하게 하여 독특하고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지금도 무시할수 없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보면,세계 다극화,경제 글로벌화,사회 정보화,문화 다양화 추세가 갈수록 뚜렷해지고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비록 세계는 태평하지 않지만,평화,발전,협력,상생은 여전히 오늘날 세계의 주제이자 전 세계 아름다운 삶을 원하는 사람들의 공동 염원이고 추구하는 목표입니다.현재,중국 인민들은 시진핑(習近平)동지를 중심으로 한 중공(中國共產黨)중앙의 강력한 지도하에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신 시대로 약진하며 사회주의 현대화를 위한 새로운 길을 힘있게 개척하고 있습니다.세계 대세(大勢),국가 대국(大局),시대 조류는 당대 중국 불교의 전승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인연과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신 시대에,중국 불교 협회는 전국3대 언어의 불교 신자들을 부단히 단결하여 이끌고,애국애교(愛國愛教)의 기치를 높이 들고,부처님의(出世本懷)를 굳건히 지켜,불교의 훌륭한 전통을 선양하고, “인간불교(人間佛教)”사상을 실천해야 하고,불교 중국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또한 불교의 국제적 독특한 장점의 발휘를 중시하고,불교의 자비와 평화,중도(中道)원융(圓融)의 정신을 이어받아,불교의 마음의 다리와 문화의 유대로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각국 각 지역의 불교 신자들의 전통적인 법의(法誼)를 공고히 하고 전승해야 하며,우호적인 왕래와 교류 협력을 강화해야 하고 국제 불교 기구(國際佛教組織)와 종교 평화 기구(宗教和平組織)의 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하고,세계 종교와 문명 대화에 참여해야 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건설과 인류의 운명 공동체(命運共同體)건설 추진에 불교의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합니다.중국 불교는,부처님의 자비와 지혜의 빛이 밝게 비추어 전 세계 불교 신자들과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선한 사람들과 함께 해탈과 깨달음의 이상을 실현하고,인간의 더욱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손잡고 노력해야 하며 끊임없이 정진해야 합니다.

불일정회(佛日增輝),법륜상전(法輪常轉),세계평화,인민안락(人民安樂)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회의에 참석하신 귀빈과 여러분들이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六時吉祥)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편집:현수
태그:2018, 부처님 오신날, 인사말
관련기사
용천의 소리 | 면책 성명 | 인재초빙 | 교통노선